JH 룸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참으로 복잡한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만 붙으면 다 된줄 알았지만 아직 할게 많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유입수나 주소를 통해 어디서 왔는지 볼 수 있지만 사실상 티스토리에 있는 유입기능은 제대로 활성화가 되지 않아 그냥 평균적으로 "이정도가 오는구나" 하는확인 용으로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애드센스를 통과하신부들께는 앞으로 블로그에 있어서 필요성이 많이 때문에 등록하시면 많이 들어가시게 될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은 검색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하여 방문자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분석해서 로봇이 피드백을 해주는 블로거들에게 있어서 정말 필요한 서비스 기능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아주 정확하게 유입자와 실시간으로 어디에서 들어왔는지 잘 알려주기 때문에 저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필요성을 느끼 셨으면 바로 본론으로 등록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1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나 어디에서 검색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검색창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해주세요.

알고가셔야할부분은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완전히 다른 플랫폼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 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록,분석을 얻는 정보 플랫폼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2


검색하시면 검색창 바로 아래에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통합검색에 나오니 바로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아래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나와서 생각나는건데 꼭 애드센스 승인이 나셔야 사용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3


사이트에 들어가시게 되면 아마 처음이신분들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하셔야 됩니다. 우측 상단의 파란색 버튼 "무료 사용"을 클릭하셔서 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무료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에 구글 계정과 연동이 안되신분들은 로그인창이 뜰거에요 로그인 하시면 빨간색 박스 화면처름 "Goole 애널리틱스 시작" 이 있습니다 "가입" 버튼을 눌러주세요.  들어가시면 5가지 요구 항목이 있을텐데 5항목을 다 적어주시고 "업종 카테고리"에는 자신의 주가되는 카테고리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주소도 꼭 다적으세요!




5가지 항목을 다입력하시고 "추적 아이디 가져오기"를 누르시면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은 관리자에 사용자 관리 > 추적정보 > 추적 코드에 들어가셔서 빨간박스에 있는 "추적ID와 웹사이트 태그 HTML 코드"를 복사해서 등록하는 과정을 할겁니다. 일단 추적ID를 먼저 복사를 해주세요.




추적ID를 복사 하셨으면 티스토리 설정에 들어가서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주세요. 이 과정은 추적아이디를 등록해야 원활하게 실시간으로 블로그 유입상태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사하신 추적ID 코드를 빨간 네모박스 안에 있는 칸에 붙여넣기를 해주고 적용을 누르시면 추적아이디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그암에 필요한 웹사이트 태그 HTML을 바로 설정하여 추가해보겠습니다.




이작업은 추적ID 코드 뿐만아니라 같이 해줘야 하는 작업이기에 HTML를 추가를 하지 않으면 원활하게 연동이 안되기 때문에 같이 작업을 해줘야합니다.  티스토리 설정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이동해줍니다. 이동하셨으면 아까 빨간 네모 칸박에 있던 웹사이트 태그를 복사하여 <head> 바로 아래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바로 적용 누르면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돌아오시면 티스토리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연동된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어디서 들어왔는지 그리고 문제점 부분은 알림으로 피드백이 오니 너무나 좋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앞으로 좋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좋겠습니다. 




잼있게 보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구독하시면 매일 새로운 정보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려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