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 룸

메이트XS

새로운 폴더블폰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바로 화웨이 메이트XS가 출시되면서] 이번 삼성의 폴딩을 사용한 갤럭시 Z폴립이랑 경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작년 후반기에 출시된 메이트X는 굉장히 악평가를 받았던 제품이였는데 이번 업그레이드가 되서 돌아온 화웨이 메이트XS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출시가 되었고 사용하기에도 쓸만한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웨이 메이트XS 알아보기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X와 비교를 하면 폴딩 기술이 많이 개선이 되었고 접히는게 부자연스러웠지만 S라는 뒤에 이름을 붙히면서 폴딩이 제법 많이 접혀졌습니다. 디자인을 잠깐 보자면 메이트X와는 전혀 다른 디자인을 사용했고 꽤나 관심이 끌리는 디자인이 되긴했습니다. 다만 이제 품을 바로 보자마자 생각한게 " 이 스마트폰은 떨구면 뒷 감당이 안되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생각을 가지게 된 이유는 보다시피 안으로 접히는 폴딩 방식을 사용한 것이 아닌 겉으로 접히는 방식을 사용하여 디스플레이가 노출되는 방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양사이트 전면 후면 상관없이 무조건 스마트폰을 놓치기라도 하면 내구성에서는 어느 스마트폰보다 취약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리고 현 폴더블 스마트폰들은 다 그렇지만 주름 개선은 아직까지 기술에 적용하기 힘들었던 모양인 것 같습니다. Z플립은 완전히 안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꽤나 많은 개선이 되었는데 메이트XS는 좀 아쉬운 부분 부분인 것 같습니다.

 

 스펙을 알아보자면 화웨이 메이트XS 프로세서는 기린990 5G AP가 탑재 되었습니다. 화웨이를 처음 접해보신 분들은 기린 AP는 많이 생소할 수 있는 칩셋일텐데 기린 AP는 화웨이에서 제작하는 칩셋을 말합니다. 삼성은 엑시노스, 애플은 A를 사용하는 것처럼 화웨이도 기린이라는 칩셋을 개발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린990 5G 칩셋을 사용하면서 전력 소모가 많이 감소하고 전작대비 대폭 업그레이드 된 칩셋이라 굉장히 빠릿할것으로 예상 됩니다. 램은 8GB 저장공간은 512GB 를 사용 합니다. 카메라는 4000만 화소 카메라와 4000만화소 초광각 카메라, 800만 화소 3배줌 망원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면은 접으면 6.6인치 전면 디스플레이 크기를 가지고 있고 후면 디스플레이는 6.38인치를 돌아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펼치면 8인치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사용도 가능하기에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굉장히 유용할 것 같네요.

 

배터리는 4500mAh를 사용했고 배터리 충전 65W 지원, 27W 무선 급속 충전을 지원하고 있기에 현재 기기에 있어 최적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펼쳤을때의 8인치 디스플레이를계속 사용한다면 배터리 소모는 극심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화웨이 메이트XS의 폴딩 되는 흰지를 보면 다른 폴더블과 다른 흰지 기술을 사용했으며 가운데 핀을 장착과 탈착으로 인해 고정하고 풀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화면의 고정에 있어서는 사용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충실하게 설계를 한 것 같습니다.

 

가격은 한화 기준 약 330만원에 가격이 책정이 되었습니다. 기술력과 사용 용도로는 괜찮을 것으로 예상 되지만 이 가격에 과연 일반인이 살 수 있을까 의심 부터가 됩니다. 330만원이라고 해서 구성이 굉장히 뛰어난 것도 아닌 기본 구성으로 이루어졌고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도 있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터무늬 없는 가격에 책정을 했는지 의문입니다.

 

현재 갤럭시 Z플립은 140만원, 그 비싼 처음 출시한 갤럭시 폴드도 200만원대에 출시를 했는데 화웨이 메이트XS의 가격은 330만원은 역시 일반인이 구매하기에는 부정할수 없는 가격이죠.

 

구글 서비스도 사용할 수 없는 화웨이 메이트XS. 중국에서만 사용한다면 고려해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외부나레에서는 구매할 이유가 없을 것 같네요. 이걸 구매할 돈으로 더 굉장한 제품을 구매할텐데 시간이 지나고 판매량은 어떨지 제가 궁금합니다. 스펙과 기술은 나쁘진 않지만 객관적으로 봤을때 화웨이는 가격측정을 현실답게 측정하여 출시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