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 룸

떡밥을 계속 이어갔던 갤럭시 S20 FE가 드디어 공개가 되었습니다. FE 모델은 처음이 아니였는데요. 아마 삼성에서 갤럭시노트7의 사건을 아실거라 생각 합니다. 이 기기를 다시 인수를 해서 다시 출시한 제품이 갤럭시 노트 FE 모델입니다. FE의 약자는 "Fan Edition" 네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기기가 아닌 고급형 기기로 출시를 했었습니다. 이번 모델에서도 FE 모델을 사용한것으로 보면 플래그쉽에 가까운 준 플래그쉽이라고 보는게 맞는 기준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격대비 스펙도 괜찮기에 삼성에서도 저렴한 스마트폰이라고 성능을 낮추는 생각은 조금 버린듯 합니다. 가격대비 성능이 괜찮다는 뜻입니다. 공개된 내용을 간략하게 갤럭시 FE 디자인과 스펙, 가격을 총정리를 했습니다.


디자인

모델은 5G로 출시를 했습니다. 이젠 삼성에서는 5G를 지원하는 기기는 전부 5G명칭을 꼭 붙혀서 출시하기에 좀 더 눈에 들어오는 네임을 위해서는 당분단 계속 사용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디자인은 갤럭시 S20과 비슷한 디자인을 사용했으며 플래그쉽기기가 아닌 만큼 소재는 강화유리가 아닌 플라스틱 바디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대신 중급기기와는 마감처리가 다르고 좀 더 단단한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플라스틱을 사용했지만 디자인의 퀄리티는 죽지 않고 세련되게 보이게 제작의 난이도를 높혔습니다. 이번 갤럭시 S20 FE는 많은 색상이 공개가 되었고, 공개가 된 만큼 색상명칭 앞에 "클라우드"라는 새로운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갤럭시 S20 FE의 색상은 총 6가지 색상이 공개가 되었고 모드 유광색이 아닌 무광색으로 출시를 했습니다. 오름 차순으로 (클라우드) 민트, 네이비, 라벤다, 레드, 오렌지,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색상을 출시한걸 보면 먼저 시도한 아이폰XR 의 다자인들이 생각이 나네요. 많은 색상의 장점은 선택의 폭이 많아 졌고 이 중 자기만의 원하는 색으로 구매하여 돋보이고 싶은분들에게는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스펙

스펙에 있어서는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 합니다. 현재 갤럭시 S20 FE의 등장으로 현재 S20모델이 생태계가 위태해졌고 이번 출시한 A80 90시리즈 모델을 무시할정도로 낮은 가격과 그 보다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간 생태계 파괴범일정도로 기대하게 끔 만들어진 스마트폰 이네요.



스펙 성능

프러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865
램 : 6GB / 8GB
스토리지 : 128GB
디스플레이 : 6.5인치 FHD+ 슈퍼아몰레드 (조도센서지원)
카메라 : 전면 3200만 (f2.2), 초광각 1200만 (f2.2), 광각 1200만 (f1.8), 망원 800만 (f2.4)
배터리 : 4500mAh



대략 기본적인 성능은 훌륭할 정도로 갖춰졌지만 아쉬운 부분은 카메라와 램 입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65 정도면 최신 칩셋을 장착한 제품이라 플래그쉽 스마트폰들과 비교해도 많은 차이가 나진 않지만, 카메라 성능과 램의 용량입니다. 램같은 경우에는 국내판에서는 8GB 제품을 출시하지 않기 때문이죠. 6GB 단독으로 출시한 제품을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UI최적화가 엄청 잘되지 않는한 부족한 램입니다. 카메라도 그렇게 인상적인 성능이 아닌 쓸만한 정도의 스펙이기 때문에 카메라 성능도 기대하시면 안될 것 같아요.


그나마 노트20 울트라 처럼 무지막지한 카메라 디자인이 아닌 것에 다행이라고 봐두면 좋겠네요. 여전히 카툭튀인건 감안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놀라웠던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갤럭시 S20 FE에서는 120Hz 주사율을 지원한다는 것 입니다. S시리즈 보급 기기로 나온거면 60Hz만 지원할거라고 예상 했지만, 결국 갤럭시 S20 FE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기기에서 한층 고가의 기능를 지원했다는것에 놀라웠던 것 입니다. 노트20에도 넣어주지 않은 것을 FE에 넣어줬다니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지문인식 기능은 초음파 지문인식 센서가 아닌 광학 지문인식 센서를 사용했습니다. 아마 플래그쉽과는 차이를 주기 위해서 인식률이 더 좋은 초음파 인식보단 광학을 사용하여 일반 화면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잠금 인식기능을 넣어준 것 같습니다.

또한 가격대비 괜찮은 배터리 용량을 탑재 했기에 120Hz도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 할것으로 예상 합니다. 유선충전은 25W를 지원하고 무선 충전은 최대 15W까지 충전이 가능 합니다.


 방수방진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갤럭시 S20 FE의 방수방진등급은 IP68등급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스테레오 스피커가 지원 여부는 전혀 없을 것 같았지만 생각외로 스테레오 스피커는 지원을 합니다.


갖출거는 다 갖추고 잡 기능과 램과 스토리지 카메라 빼고는 정말 괜찮게 나왔다고 생각 됩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에서 무광디자인을 정말 좋아하는데 모든 색상이 무광색상이라 하니 굉장히 눈에 끌렸고 호기심이 가던 기기였습니다.

대망의 가격

계속 갤럭시 S20 FE의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고 했었죠. 도대체 가격이 얼마길래 가격을 집냐고 생각 하실것 같아 바로 말슴 드리겠습니다. 달러로 699달러에 가격책정이 되었고 한화 기준 대략 80만원대 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80만원이면 거의 A90이랑 비슷한 가격이라 생각 하네요. 한국정발이 6GB인게 좀 아쉽긴 하지만 UI가 최적화가 된다면 리프래쉬 현상은 많이 줄어들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정도 가격이면 합리적인 가격에 책정이 되어 눈길을 끌 정도의 가격대라 봅니다.


국내출시하는 제품에서는 아쉽게 8GB / 256GB를 볼 수없지만 해외 구입을 한다면 충분히 8GB /256GB를 구입할수 있겠지만 역시 가격대 올라 차라리 그 가격이면 s20이나 노트20을 사는게 현명할것 같네요. 어중간하지만 기능과 고성능 치곤 80만원대 가격이면 추천드릴만한 제품이라 생각 합니다. 램과 카메라 빼곤 완벽한 제품 여러분은 갤럭시 S20 FE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IT > Samsu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탭 S7 비교 총정리  (2) 2020.10.19
갤럭시 Z 플립2 믿지마라  (1) 2020.10.05
갤럭시 Z 폴드2 단점 파악하기  (0) 2020.09.25
갤럭시 M51 스펙 가격 알아보기  (0) 2020.09.03
삼성 갤럭시 탭 A7 유출  (0) 2020.09.0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