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 룸

 

 

 넥슨의 인기있는 게임중 하나 메이플스토리의 인기는 식지를 않습니다. 그의 더불어 한 유저가 유튜브로 메이플스토리를 3D 버전으로 공개를 한 후 메이플에서 절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언리얼엔진으로 그래픽과 3D 조합으로 구현을 하게 되었습니다. 직접적으로 영상을 보시면 어떤 언리얼엔진인지 대략 짐작이 가게 되고 한 유저가 이렇게 그래픽을 구현 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플레이를 하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의 요소는 메이플스토리의 큰 틀을 벗어 나지 않고 그대로 3D화를 시켰다는 것이 강건이였는데요. 3D의 장점은 모든 사물을 360도로 입체적인 물체를 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메이플에서 이런 물체들이 입체적으로 보이면 어떨까 라고 많이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게나마 볼 수 있다는 것과 게임을 플레이를 해볼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색다로웠습니다.

 

 

플레이는 루디브리엄만 있는 것이 아닌 여러 지역을 구현되어 개발자분께서 배포를 하셨습니다. 엘나스를 시작해서 현재는 행복한 마을까지 구현이 되었고 가장 최근에 배포가 된 메이플스토리 언리얼엔진 버전은 멀티플레이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가면 갈 수록 멀티플레이까지 가능하게 되었고 그 안에서 많은 사람은 아니지만 같이 그 곳에서 만나고 간단한 체험을 통해 즐길 수 있다는 것에 굉장히 만족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언리얼엔진은 어디까지 구현 되었는가

 

 

현재 정말 많이 구현 되었지만 메이플 월드에 있는 지역들은 한정적으로 구현이 되었습니다. 확실히 주 직업이 언리얼엔진으로 유튜브를 하는것이 아닌 취미로 하시는 만큼 맵은 한정적입니다. 하지만 보다 많은 맵에서 체험을 통해 플레이를 해볼 수도 있고 현재 구현된 지역들이 메이플에서도 인기가 가장 많았던 지역을 통해 구현이 되었기에 골라서 플레이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지역을 입체적인 모습들의 그래픽들이 생소하고 신기하기만 합니다. 특히 엘리니아의 거대한 나무 줄기의 퀄리티가 감탄이 될정도로 신기하기만 했는데요. 처음 시작 할때고 거부감이 없는 튜토리얼도 즐겁기만 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엔진 맵 중에 몇가지 중 간단하게 소개해하자면 현재 메이플에 없는 맵인 코크 타운 맵도 플레이가 가능하고 그 예전 느낌은 아니지만 비슷한 느낌과 브금이 굉장히 친근감도 느껴졌었습니다. 그 예전 추억을 다시 느껴볼 수 있던 것이죠. 배경뿐만 아니라 npc 그리고 그 풍경에 몬스터 까지 그대로 3D 로 표현이 되었습니다.


메이플스토리2가 이렇게 나왔더라면

 

 

현재 메이플스토리 한 개발자 유저가 이렇게 자신이 직접 제작하고 만든 이 리뉴얼 메이플스토리가 굉장히 의미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현재 넥슨 게임에서는 인기있는 게임에서 후속작을 출시할때마다 성공을 보여준 게임이 없던것인 이유는 1과 2는 너무나 다르고 가장 중점으로 생각 되는 틀이 달라서 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메이플스토리2도 마찬가지로 성공하지 못한 게임이라 많은 아쉬움이 있던것도 사실이고요.

 



 

 

스킬 그래픽이나 효과 그래픽에 대한 부분은 부족한감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배경의 그래픽만 생각하면 메이플스토리2가 나왔을때 이런 그래픽과 1에 대한 연관성이 있었다면 반대로 유저들은 굉장히 많았을텐데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게임이 인기가 없는 이유는 단 하나 "재미가 없다"는게 가장 팩트고 사실적인 이야기 입니다. 유튜버 러셀님의 게임은 메이플스토리의 타격감보다는 이 게임 자체의 타격감 까지도 살려서 표현을 했습니다. 정말 개발자를 뽑아야 한다면 이런분들을 뽑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현실적으로 개발자들을 어떻게 채용을 하는지 그 세계는 어떻게 직원을 뽑는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개인적으로 수익화를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저작권을 벗어나지는 않겠지만 이젠 직업도 늘어나고 스킬의 화려함까지 높아지면 좀 더 감성적인 새로운 메이플스토리를 체험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배포된게임의 엔진과 버전은 메이플 프로그램을 그대로 카피한 버전이 전혀 아니기 때문이지요. 계속 개발자 분께서는 어디까지 개발을 하실지는 모르겠지만 후속 나오는 버전이 공개 될때마다 계속 느껴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나중에 메이플스토리 1에 대한 그래픽의 한계점이 올때 3D 메뉴를 추가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한다면 이런 엔진으로 리뉴얼 시켜 2D 지역과 3D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된다면 메이플스토리도 정말 장기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지 않나 생각 합니다. 그럼 정말 메이플스토리를 할때마다 두근두근 할 것 같네요. 이렇게 한 유저 개발자분의 언리얼엔진을 사용한 메이플스토리를 한 후기와 개인적인 평가, 생각을 공유해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