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 룸

삼성에 새로 출시 된 노트 시리즈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 대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아마 구매 하려고하는데 고민중이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로 올라오면서 부터 전 버전 보다 화면과 S펜 성능, 카메라 성능이 업그레이드가 되었고 특히 업무와 필기 등을 많이 하게 되는 분들에겐 s펜의 상향 된 성능이 꽤나 마음에 드실 것 같습니다. 바로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릴게요.

 

디스플레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의 디스플레이는 6.9인치 다이나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120Hz 주사율을 사용 합니다. 고 주사율로 인해 게임이나 동영상등 자동으로 주사율이 올라가 매끄러운 화면을 연출해줘서 보다 편안한 화면 사용을 하실 수있습니다.

120Hz의 주사율을 사용하지만 배터리 소모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걱정하시는데 일반 스마트폰의 2배의 성능을 보여주긴 하지만, 그만큼 배터리가 소모가 빠르기 때문에 삼성에서는 어플을 실행할때 자동적으로 주사율을 맞춰주는 기능이 있어 신경 쓰일정도로 크게 소모가 되지는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의 화면은 쿼드HD를 지원 하지만 쿼드HD를 사용할때는 120Hz 주사율이 지원 하지 않는점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터리의 성능은 환경에 따라서 확실히 다른 플래그쉽 스마트폰에 비해 많이 소모 되는건 부정할 수 없네요.

다음 디스플레이의 초음파 지문 스캐너 입니다. 삼성에서 가장 기능중에 문제라고 하는데 지문인식 기능은 아직 까지 개선이 되지 않았기에 "좀 더 인식률이 좋아 졌지 않을까"라는 생각하시고 구매하시면 실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 들어간 초음파 지문 스캐너 기능은 기능은 들어갔지만 전작과 마찬가지로 인식률은 동일하기에 큰 기대는 하시면 안 됩니다.

아직 까지는 광학 지문 인식 기능이 더 정확하고 빠르기에 전원 버튼에 추가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였는데 조금 아쉽습니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의 실제 크기가 궁금해 하실텐데 아이폰se2와 비교해보면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기에 큰 화면에 베젤이 거의 없는 스마트폰을 기대하고 계셨다면 매력적인 스마트폰이라 생각 합니다.

 

S펜 성능 향상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의 가장 큰 발전은 바로 S펜 입니다. 전작 대비 S펜 성능이 4배 상승 되어 9ms의 앞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노트 매니아 층에서 s펜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화면 다음으로 매력적인 이유 중 하나 라고 생각 합니다.

화면에 펜을 대고 그리면 종이에 써지는 만큼의 속도를 따라 오면서, 필기나 그림등 아니면 그 이상의 휴대폰 속에서 전문적인걸 활용할 수 있도록 s펜의 성능은 극대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s펜을 화려하게 활용할 수 있는 s펜 제스처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s펜의 움직이는 제스처에 따라 기능이 실행이 되고 원하는 기능을 구현 할 수있습니다. 가면 갈수록 s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어 굉장히 칭찬하고 싶은 부분 입니다.

다만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의 아쉬운 부분은 바로 s펜의 위치 였습니다. 대표적으로 s펜의 위치는 전부 오른쪽에 배치가 되어 위치가 뽑기 좋은 자리에 익숙해진 사용자 입장에서는 왼쪽으로 배치가 된 건 불편 하게 되어 적응 시간이 좀 필요 할 것 같네요.

s펜의 9ms초의 성능은 울트라 기기뿐만 아닌, 일반 노트20도 동일한 성능을 지원 합니다.

 

성능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의 성능은 현존 최강 스마트폰 성능이라고 해도 과언 아닙니다. 칩셋은 스냅드래곤 865 플러스를 사용하여 일반 칩셋보다 성능이 업그레이드 된 칩셋을 장착 했습니다. 플러스 칩셋과 일반 칩셋의 성능 차이는 클럭 속도 10% 향상과, 그래픽 렌더링 속도가 10%나 상승이 되었습니다. 일반 칩셋 보다 많은 성능이 올라간건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좋은 성능을 위해 플러스 칩셋을 사용한건 매우 현명한 생각이라 생각 합니다.

램은 전작과 동일하게 12GB 고용량 램을 사용했고, 256GB 기본 스토리지를 시작한 다는점은 괜찮았습니다. 눈여겨 봐야할건 스토리지 유형은 최신 UFS 3.1을 사용하여 더 빠른 속도를 저장하거나 읽는 속도도 굉장히 빠르기에 같은 용량이지만, 성능이 다른 스토리지라 생각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용량이 부족할시 마이크로sd 카드도 장착이 가능하여 용량 확보는 언제는지 늘릴 수있는 점도 매력적이네요.

다음으로는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카메라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카메라의 갯수는 3개가 장착 되어있고 메인 카메라는 10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50배줌, 1200만 화소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를 지원 합니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가 왜 100배줌 카메라가 아닌, 50배 줌 카메라를 사용해서 문뜩 차별하는건지 생각 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에서 사용을 안하고 싶었던게 아니라 실용성이 많이 떨어지고 나쁜 방면 쪽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어 이번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제품에는 사용을 안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50배줌도 굉장한 줌인 카메라고 1억800만 화소의 카메라 품질은 플래그쉽 스마트폰에 걸맞게 강력한 카메라 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s20에서 논란이 였던 카메라 디자인을 노트20에 반영하여 개선 되어 공개가 되었습니다. 아직 까지는 카메라 성능을 높힐려면은 카툭튀가 심하게 나온다는 건 부정 할순 없지만, 이정도면 그래도 개선되어 만족하다 생각 합니다.

오히려 카메라 단점을 노트20만의 색으로 가렸다는 느낌이 강해 카메라와 스마트폰이랑 잘 어우러져 있어 후면 디자인에 정말 많은 고민과 개선의 흔적이 보기도 합니다.

 

총정리

정말 완벽한 스마트폰이라고 해도 모두가 인정 할만한 스마트폰 입니다. 스펙과 디자인등 전작에 아쉬웠던 부분을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 반영이 되어 실제 사용할때 과연 어떤 느낌일지 새롭고 궁금하기도 합니다.

대화면과 s펜을 많이 활용하거나 동영상, 사진을 많이 찍는다. 이런 용도로 사용하는분들께는 강력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역시 모든 사람에게는 만족 할 순 없는법이죠.

노트20 울트라가 너무 좋은데 가격이 부담 스럽거나 활용을 다못 할 것 같다. 하시는 분들께도 추천드릴 수 있는 스마트폰은 전작 기기인 노트10 플러스이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노트10 플러스와 비교하면서 글은 썼지만, 2019년 스마트폰에 대비 굉장히 대항마급으로 잘나온 스마트폰이고 현재 가격이 많이 떨어진 가격대 스마트폰들과 비교해도 부족한 점이 없고 현역으로 충분히 쓸만한 제품 입니다.

가격대를 생각하고 노트 제품을 쓰고 싶다면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가격 상관없고 2020 현역 가장 강력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다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